【 혁신 릴레이 인터뷰 】
- 정책역량 강화로 가장 신뢰받는 부처가 되자! -

박춘란 교육인적자원부 혁신담당관

Q : 교육인적자원부 혁신의 중점사항은 무엇인가 ?

▶ 궁극적으로 정책고객들에게 고품질의 정책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들로부터 가장 신뢰받는 부처가 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정책역량을 강화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 예컨대 혁신적 조직문화 창출, 정책 모니터링, 정책고객 관리, 민원해소 등에 역점을 두고 있다.

Q : 교육인적자원부 혁신의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 교육인적자원부는 정책 수요자의 범위가 넓고, 그들의 이해관계가 매우 복잡한 부처이다. 따라서 외부의 강한 반대에 부딪치는 경우 직원들이 느끼는 부담이 크다는 어려움이 있고, 이로 인해 교육인적자원부가 보수적이라는 선입견이 생긴 것 같다.

Q : 참여정부 들어 교육인적자원부 혁신의 성과는 무엇인가 ?

▶ 무엇보다도 다른 부처와 마찬가지로 교육인적자원부도 공공부문 혁신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지속적인 변화를 받아들일 자세가 되었다는 점이다.

▶ 구체적으로는 정책 역량을 최대로 높이기 위해‘학습 조직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스스로 학습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고 있는 것, 간부회의 생중계 실시를 통해 그 동안 폐쇄적이었던 정책 결정 과정이 전 직원에게 공유됨으로써 부내 의사소통이 활성화 된 점 등을 들 수 있다.

Q : 교육인적자원부 혁신을 위해 향후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것은 무엇인가?

▶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행복한 학교, 학습하는 사회, 미래를 열어가는 교육인적자원부’를 실현하고자 하며, 인적자원정책 총괄부처로서 정책 경쟁력을 강화하여 21세기 지식강국 실현을 주도해 나가고자 한다.

▶ 이를 위해 개인 차원(Perdonnel)의 정책역량 극대화, 조직 차원의 획기적인 일하는 방식(Process) 개선, 국민에 대한 질 높은 성과(Product) 산출을 위한 지속적인 ‘3P 혁신운동’ 추진을 통해 가장 역동적이며 능력있고 신뢰받는 부처(BEST MOE)로 거듭나고자 한다.

Q : 혁신에 관한 에피소드로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

▶ 지난 7월 12일 정부중앙청사 19층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혁신비전 선포식”을 거행하였고, 이 자리에서 변화와 혁신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는 과장 33명은 불합리한 관행을 타파하고 발생의 전환을 꾀한다는 차원에서 “바가지 깨뜨리기” 행사를 가져, 언론에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였다.

Q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에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

▶ 그동안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에서 마련한 혁신로드맵의 방향은 바람직한 것으로 본다. 앞으로 정부혁신의 성공적 실행을 위해 각 부처의 자율성과 특수성을 바탕으로 한 혁신을 추진하되, 분야별 ‘혁신관리 매뉴얼’의 보급 등을 통해 각 부처의 혁신 추진을 기술적으로 지원해 주기를 바란다.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에서 제공하는 뉴스레터를 받기를 원치 않는 분께서는
를 클릭한후 수신거부 제목으로 회신하여 주십시오.
Copyright(c) 2004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