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혁신관리매뉴얼 발간 】

▶ 혁신관리전문위원회(간사위원 : 오영교)에서는 공무원 스스로가 정부혁신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혁신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정부부문의 혁신활동을 확산시키기 위하여 혁신의 개념, 혁신의 추진단계별 관리기법 등을 사례와 함께 제공하기 위해「정부혁신관리매뉴얼」을 발간하였다.

▶ 정부를 혁신하는 작업은 곧 변화과정의 하나에 속하므로 예측할 수 없는 구성원(공무원)의 반발이나 장애요인이 있게 마련이므로, 제대로 정부혁신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부조직, 그 중에서도 공무원 스스로가 혁신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하여야 하며, 혁신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또 혁신해야 할 과제를 스스로 설정하여 실천에 옮기는 것이 필요하다.

▶ 이번에 마련된「정부혁신관리매뉴얼」은 장·차관, 혁신담당관 등 부처 혁신담당자를 대상으로 혁신의 개념, 혁신 추진단계별 관리기법, 사례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한 것이며, 공무원 스스로가 혁신의 의지를 불러일으키는 ‘혁신 점화’, 적절한 혁신방안이 마련되어 실행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혁신 설계’,‘혁신 실행’,‘혁신 내재화’,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별다른 장애 없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도와주는‘혁신 저항관리’등 5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 이번 매뉴얼은 혁신관리전문위원회 위원을 비롯한 많은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수많은 토론을 거쳐 마련된 것이므로, 공무원, 기타 산하기관 임직원뿐만 아니라 민간기업에서 혁신을 추진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에서는 매뉴얼 활용 과정에서 수요자(장·차관, 실·국장, 혁신담당자, 기타)의 의견, 건의사항 등을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매뉴얼 수정·보완할 계획이며, 부처 공무원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www.innovation.go.kr)나 행정자치부(www.mogaha.go.kr) 홈페이지에 관련 자료를 게재하고, 추후 동영상 등으로 제작하여 주요 교육기관 등에 배포하여 교육 및 토론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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