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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혁신으로 달라진 정부의 일하는 방식
관리자 2007-03-26 12:00:00 (Hit : 3135)
■ 시스템혁신으로 달라진 정부의 일하는 방식   

공직생활을 시작한지도 벌써 20년이 훨씬 넘었다. 그동안 사회는 물론 공직사회 내부도 많이 달라졌다.
그러나 참여정부에서의 변화 속도와 강도는 그 이전의 정부에서보다 빨랐고 엄청난 변화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오형국 행정자치부혁신기획관

정부수립 이후 관행처럼 굳어져온 서면보고나 대면결재가 거의 사라졌다. 대신에 공직사회의 일하는 방식이 전자적 업무처리에 기반한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가히 패러다임의 전환이라 할 수 있을 만큼의 변화의 바람이 공직사회에 불어 닥쳤다.

이러한 변화는 정부기능의 근본적인 분석, 즉 정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업무의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데서부터 시작됐다.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이 없이는 업무처리과정이나 정책의 의사결정과정과 관련된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기는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모든 업무 통합행정혁신시스템 포탈로 통합 처리

업무프로세스에 대한 정밀한 분석을 한 후, 업무처리나 의사결정의 전과정을 그대로 기록으로 남겨둠으로써 일하는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였다. 이러한 분석적 접근의 산물이 온-나라시스템(On-nara BPS)이다.

온-나라시스템은 청와대의 e-지원시스템의 기본 개념을 반영하여 구축한 업무관리시스템이다. 2005년 7월 시범부처로 행정자치부를 선정하여 업무관리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기 시작한 후, 이를 바탕으로 부처 단위에 적합한 업무관리시스템을 개발 보급했다. 올해 1월부터 전부처가 사용 중인 업무관리시스템이 바로 이 온-나라시스템이다.


 공무원들이 대전지방보훈청 교육장에서 온나라시스템 사용요령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다.

 행정자치부가 개발한 시범모델인 업무관리시스템은 고객관리시스템 및 성과관리시스템과 자동으로 연계되도록 했다. 업무관리시스템과 고객관리·성과관리시스템을 통합 운영함으로써 행정자치부 내부 업무가 하나의 포탈(potal)에서 조화롭게 처리되도록 구현한다는 의미에서 ‘하모니(Hamoni, HArmonized MOdel of New Innovation 통합행정혁신시스템)’라 명명했다.

 업무관리시스템은 업무처리 전과정을 표준화하여 기록함으로써 업무처리과정과 의사결정과정이 시스템에 고스란히 남는다. 이는 공직사회에 책임성과 투명성을 제고시킨다. 성과관리시스템은 업무관리시스템과 연계하여 업무실적과 업무의 질을 실시간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는 과거의 연공서열 위주의 평가에서 벗어나서 성과위주의 평가가 가능해 진다.

고객관리시스템은 행정자치부 내외 고객의 요구에 의한 업무처리과정을 자동화하여 업무처리과정을 고객에게 보여준다. 이는 고객이 자기가 요구한 서비스의 처리단계(담당자 검토, 팀장 검토, 본부장 검토 등)를 알 수 있고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 평가를 한다. 이러한 평가결과가 성과관리시스템에 실시간으로 반영된다. 이와 같이 통합행정혁신시스템은 업무관리, 고객관리, 성과관리를 전자적으로 연계하여 정책의 품질과 대민 행정서비스의 지속적인 향상을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업무관리·고객관리·성과관리로 행정서비스 향상

행정자치부가 통합행정혁신시스템(하모니)을 구현하여 사용한지도 1년 반이 지났다. 통합행정혁신시스템 도입초기에는 연공서열의 조직문화와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에 따른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변화자체의 품질관리와 직원들에 대한 변화관리에 많은 주의를 기울였다. 변화의 품질관리를 위해 장관핫라인과 헬프데스크 등을 설치하여 변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고 공감대를 확산시켜왔다.

또한, 시스템에 대한 올바른 활용법 등 직원들의 변화적응을 돕기 위해 직접 찾아가는 교육 등을 통해 변화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이제 직원들은 변화의 물결에 승선하여 정부혁신을 선도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게 됐다. 행정자치부가 시범부처로 선정되어 쌓아온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년부터 전부처에 보급 활용되기 시작한 온-나라시스템의 조기 정착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통합행정혁신시스템은 정부혁신의 핵심적인 인프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정부혁신이 지속적으로 추구되어야 정부는 정부로서 존재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정부혁신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정부의 존립과 관계가 있음에서도 분명히 알 수 있다. 그러나 정부혁신을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일이 그리 쉽지는 않다는 점에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시스템을 통한 정부혁신은 지속적인 특성을 갖는다. 통합행정혁신시스템은 고객과 성과중심의 지속적인 정부혁신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지속적인 정부혁신으로 인하여 정부의 일하는 방식이 변화하여 정책의 품질이 높아지고 대국민 행정서비스가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업무관리시스템 도입 후 공무원들의 모든 업무는 컴퓨터로 처리돼 기록으로 남게 됐다.

그동안 참여정부의 정부혁신이 국민들이 체감하는 것과는 괴리가 있었다는 비판이 일부 존재하였던 것도 사실이다. 그것은 참여정부 이전의 정부혁신은 정부조직이나 인력의 감축과 같이 하드웨어에 초점이 있었던 반면, 참여정부의 정부혁신은 정부업무 프로세스의 근본적인 혁신을 통하여 지속적인 정부혁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 구축에 초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되풀이 되는 개혁과 지속적인 혁신

정부조직이나 인력의 변화는 곧바로 외형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국민들이 곧바로 인식할 수 있었다. 그러나 업무프로세스 분석을 통해 시스템을 구축하여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일은 다소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었기 때문에 국민들이 바로 체감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일하는 방식의 시스템화는 고품질의 정책과 대국민 행정서비스의 지속적인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이제 공직사회에 국민들이 체감하는 정부혁신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병역미필자인 대학생이 여권을 발급받으려면 주민등록등·초본, 호적등본, 병역증명서, 국외여행허가서, 주민등록증 등을 직접 챙겼을 뿐만 아니라 귀국보증인의 인감증명서와 지방세납세증명서까지 챙겨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니다. 이와 같이 국민들이 정부혁신의 혜택을 피부로 직접 느낄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통합행정혁신시스템은 국정관리, 전자통합평가 및 디지털회계시스템 등과 연계하여 실시간 국정관리가 가능한 정부의 디지털 신경망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정부혁신의 성과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다. 그렇게 되면 정책의 품질과 대국민 행정서비스가 더욱 향상될 것이다.
 
[통계청] 세계5대 통계선진국을 향하여
교육인적자원부 :『 교육부. 지방교육자치 혁신 박차 』
  
 
 
  *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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